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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Y

오토바이 스쿠터 브레이크 패드 교체하기

"오토바이를 타는 사람들이 자가정비로 자주 하는 소모품 교체하기"

오늘은 브레이크 편입니다.
저번 게시글에서 드럼 브레이크(통상 저배기량 스쿠터의 뒤쪽 브레이크)의 교체 팁을 설명드렸는데 상세한 내용은 추후 따로 게시글을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충분히 마모된 브레이크 패드


디스크 브레이크는 드럼 브레이크와는 다르게 제동력이 상당히 좋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ABS 시스템이 없다면) 이것이 비가 올 때는 슬립으로 이어지는 원인이 됩니다.


드럼 브레이크는 스프링의 탄성과 장력을 이용하여 패드를 휠에 밀착시켜 브레이킹 하는 시스템이라면, 디스크 브레이크는 유압을 통하여 캘리퍼 내의 피스톤을 밀어내 디스크에 브레이크 패드를 밀착시켜 브레이킹 하는 시스템입니다.

따라서 디스크 브레이크의 경우 패드 교체 시에 피스톤을 원상복구 시켜줘야 하는데 이게 보통일이 아닙니다.


제가 처음 시도할 때는 별도의 장비가 있지 않아 드라이버를 이용하여 지렛대의 원리를 사용했습니다.
결국 많은 힘과 시간의 투입으로 성공은 했지만 결코 쉽지 않은 작업이었습니다.
오죽했으면 피스톤을 원상 복구시키는 장비를 샀겠습니까...ㅠㅠ

이 글은 여러분들이 이런 시행착오 없이 원활한 교체를 하셨으면 하는 마음에 작성하였습니다.

 


오토바이 스쿠터 디스크 브레이크 패드 교체하기

1. 캘리퍼 고정나사 분해하기

디오110을 기준으로 빨간 원 위치에 있는 두 개의 나사를 풀어줍니다.

 

2. 디스크에서 캘리퍼 탈착 하기

힘으로 캘리퍼를 앞뒤로 흔들며 빼셔도 되지만 브레이크 패드가 디스크에 밀착되어 있어 생각보다 많은 힘이 소모됩니다.

*고무망치가 있다면 화살표 방향으로 타격을 하여 조금 더 손쉽게 탈착할 수 있습니다.


3. 피스톤 원위치시키기

*위 사진은 피스톤을 찍기 위해 브레이크 패드를 제거하고 찍은 사진입니다.

캘리퍼 브라켓을 먼저 캘리퍼에서 제거하시고 작업하시는 게 편합니다.

 

피스톤 원상복구 툴을 패드 위치에 끼운 후, 나사를 쪼아 피스톤 위치를 원상복구 시켜줍니다.

해당 툴은 나사를 쪼음으로 하여 두 개의 강철판이 서로 벌어집니다.

그 힘으로 인하여 피스톤을 밀어 넣게 됩니다.


4. 마모된 브레이크 패드 제거하기

마모된 브레이크 패드를 먼저 제거하시고 피스톤을 밀어 넣으셔도 되고, 피스톤을 먼저 밀어 넣고 브레이크 패드를 제거해도 됩니다.

편하신 대로 하시면 되나, 혹시 지렛대 원리를 사용하여 드라이버로 피스톤을 밀어 넣으시려면 꼭 피스톤을 먼저 작업하시고 브레이크 패드를 추후에 제거하시길 당부드립니다.

*이는 피스톤의 손상을 막기 위함입니다.


5. 새로운 브레이크 패드 장착하기

새 제품은 정말 영롱한 자태이군요^^


6. 캘리퍼 브라켓 연결부위에 구리스 바르기

캘리퍼를 보시면 캘리퍼와 캘리퍼 브라켓이 연결되어 있는 걸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캘리퍼와 캘리퍼 브라켓은 고무를 사이에 두고 단순히 끼워져 있는 형태인데, 이 고무가 캘리퍼 브라켓과 캘리퍼의 밀착된 간격을 리턴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고무 안쪽, 즉 캘리퍼 브라켓과 캘리퍼가 연결되는 내부에 구리스를 발라주시면 좀 더 원활한 기능을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경화된 고무의 교체를 위해 고무를 제거한 모습

저는 일단 고무를 제거한 후 내부를 청소하였습니다.

그 후 새로운 구리스를 도포하였습니다.

 

▲내부에 구리스 바르는 모습

구리스는 얇은 드라이버 같은 긴 물체로 발라주시면 됩니다.


7. 조립하기

조립은 분해의 역순이라는 만고 불변의 진리입니다^^

 

 

오늘도 본인의 애마 바이크를 위하여 정비하시는 여러분들을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