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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Y

알리익스프레스 분쟁(dispute)으로 환불받기

직구를 좋아하시는 분이라면 누구나 한번쯤은 이용해 본 알리익스프레스.

저렴한 가격에 무료배송, 없는 물품이 없을 정도라는 이런 메리트때문에 자주 이용하게 됩니다.

품질은 가격만큼의 품질이기때문에 딱히 기대를 하진 않습니다만 국내에 없는 제품의 경우는 다른 대안 없이 알리를 이용 할 수 밖에 없습니다.

 

요즘이라고 할 수 있을지 모르지만, 알리익스프레스에 두가지 이슈가 있었습니다.

첫째, 알리의 분쟁시스템(Dispute)이 판매자의 편을 위주로 들어준다?

둘째, 대부분 무료배송이던 알리가 배송비가 당연스럽게 붙기 시작했다?

 

첫번째 이슈의 경우, 최근에 분쟁시스템을 통하여 환불 받은 경험이 없기때문에 무어라고 이야기 드리기는 힘들것 같습니다. 다만 오래전이든 최근이든간에 분쟁시스템을 통하여 조정을 하거나 혹은 환불을 받기 위하여서는 해당 분쟁시스템을 잘 이해하고 주의사항이 무엇인지, 내가 주장하고자 하는 거이 무엇인지를 정확하게 정리하고 주장해서 나의 권리를 보호받아야 하 것입니다.

 

두번째 이슈의 경우 저도 약간 느끼는 건데요. 알리익스프레스를 오래전부터 이용해온 저이지만 최근에 확인해보니 무료배송상품은 거의 없어지고 대부분 일정금액의 배송비를 청구하고 있더라구요. 뭔가 큰 메리트가 없어져서 아쉬웠습니다.

(Aliexpress Standard Shopping 의 경우 배송비가 국내배송비와 거의 비슷합니다.)

 

각설하고 오늘 이야기드리고자 하는 내용은 제가 알리익스프레스를 이용해오면서 판매자와의 분쟁을 알리의 분쟁시스템(Dispute)을 통하여 해결 한 사례입니다.

 

수령한 샤오미 이어폰의 상태

 

첫째, 충전독은 충전이 됨

둘째, 충전독에 이어폰을 연결 했을 경우 이어폰이 충전이 안됨

 

원래라면 이어폰을 사용하다가 충전독에 넣을 경우, 이어폰이 자동으로 충전모드에 돌입하며 스마트폰과의 연결이 끊어지게 됩니다. 그러나 제가 받은 제품은 충전이 되지 않기때문에 스마트폰과의 연결이 끊어지지 않아 계속 하얀색 불이 점등되었습니다.

 

 

알리익스프레스 분쟁(Dispute)으로 환불받기

1. 판매자에게 연락하기

판매자에게 해당 문제점을 제시 했고, 판매자가 충전파츠에 보호필름을 제거하라는 이야기를 했습니다.

상식적으로 충전파츠에 보호필름을 붙여놓은 채로 불량이라고 이야기 하는게 말이 안되는건데..

일단 보호필름은 다 제거된 상태라는 사진을 보내줬습니다.

(이미 판매자는 보호필름을 다 제거했으나 충전이 안된다는 사실을 인지한 상태)

 

2. 환불신청

환불을 신청했으나 판매자가 승인하지 않았으며, 추후 메세지를 읽지도 않았습니다.

 

3. 분쟁제기 (Dispute)

저는 알리 분쟁시스템을 이용하기로 했습니다.

일단 저는 반품비가 더 나올 것 같아 제품을 폐기하는 조건으로 일부환불 신청을 하였습니다.

 

그러나 판매자에게 돌아온 응답은 매크로 답변이랑 다를 바가 없네요^^

저랑 11월달에 메세지로 이미 다 대화한 내용을 복사 붙여넣기 하듯이 환불 거절사유로 제시했습니다.

(누굴 바보로아나..)

 

그래서 제가 알리에 제시한 증거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판매자와의 대화내용

이를 첨부한 이유는 "판매자가 환불 거절하는 이유는 말이 되지 않는다. 이미 판매자랑 11월달에 다 이야기 한 내용이고 판매자도 인지하고 있다." 하는 내용을 주장하기 위함입니다.

 

 

둘째, 영상첨부

충전독과 이어폰에 보호필름이 제거 되어있으며, 충전독에는 충전이 되나 이어폰은 충전이 되지 않는 영상을 제시했습니다.

증거를 열심히 제시했으나 판매자는 분쟁기간을 다 채울 요령으로 묵묵부답으로 나옵니다.

따라서 저는 부분환불을 포기하고 전액환불을 제시했습니다.

 

알리측도 전액환불로 판결을 때려버렸습니다.

 

4. 결과

 

 

요즘 알리익스프레스는 한글로 메세지를 보내도 번역기를 돌려서 답변을 잘 해준다고 합니다.

알리익스프레스를 쓰다보니 얼마나 우리나라 물류시스템이 잘 되어있는지 다시 한번 느낄 수 있었습니다.

게다가 쿠팡의 로켓배송시스템때문에 가겨차이가 크지 않은 이상은 거의 로켓배송을 이용하게 되네요^^;;

 

금액이 작다고 "에이 손해보고 말지" 라는 생각은 잠시 접어두시고 자기의 권리를 꼭 주장하셔서 손해를 보전하시기 바랍니다!

그렇지 않으면 이런 것들이 쌓여서 "어? 환불이 힘들어서 그런지 불량품 보내도 불만없이 넘어가네? 악의적으로 이용해봐야겠다." 이렇게 될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들 즐거운 쇼핑하는 하루 보내세요^^